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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스턴 빌라에서 기록 £ 100m 에 맨체스터 시티로 블루벳 주소 이적한 잭 그릴리쉬의 표지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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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리그 얘네는 다 블루벳 주소 좋은데 문제가 요새 팀들이 죄다 내부 문제가 있는지 꾸준한 팀이 없던데 지난시즌 우승팀 바샥세히르도 이번시즌에 꼴아박았고 베식타슈 페네르바체도 꼴아박고

권 교수는 “8년 전 한 제자가 유명 교습가인 행크 블루벳 주소 헤이니의 원 플레인 스윙에 관한 논문을 쓰기에 이를 도와주다가 말도 안 되는 이론이란 걸 깨닫게 됐다. 그 이후 골프 역학을 연구하기 시작했다”며 “골프 스윙 역학에 대한 연구가 낙후돼 있어 놀랐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최근 골프계에는 다양한 기술이 등장했지만, 데이터의 질이나 해석상의 오류로 잘못된 결론이나 스윙 이론이 도출되는 경우가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스틸 사진 이미지에 선을 그어 넣고 자세를 파악하는 것은 비과학적이라는 것이다.

 

“바이, 가이스(Bye, Guys).”

 

19일(한국시각) 영국 맨체스터의 캐링턴 훈련장을 떠나던 조제 모리뉴(55·포르투갈)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감독은 취재진을 향해 마지막으로 짧은 인사를 남겼다. 같은 날 맨유 구단에서 계약 해지를 통보받은 모리뉴 감독이 맨유와 함께 한 건 2016년 5월부터 2년 7개월간이었다. 첼시(잉글랜드), 인터밀란(이탈리아), 레알 마드리드(스페인) 등 유럽 유수의 팀을 맡아 성공 가도를 달렸던 모리뉴 감독은, 맨유에서도 성공신화를 써보려고 했지만, 계약 기간(3년)조차 채우지 못했다.

 

배우 송강호(51). 그의 이름 석 자는 영화계에서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명실상부 충무로를 대표하는 연기파 배우일 뿐더러, 그의 필모그래피를 쫓는 것만으로 한국 근현대사 속에서 소시민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1000만 관객을 돌파한 ‘택시운전사’(2017)나 ‘변호인’(2013)처럼 1980년대가 배경인 영화만이 아니다. 일제강점기를 그린 ‘밀정’(2016)이나 4·19 혁명으로 시작되는 ‘효자동 이발사’(2004) 등 그가 연기해온 인물의 삶은 역사의 갈림길과 밀접하게 맞물리곤 했다.

 

19일 개봉하는 영화 ‘마약왕’(우민호 감독) 역시 시대극이다. 이번에는 72년부터 79년까지 박정희 정권 시대 부산이 배경이다. 하지만 캐릭터는 사뭇 다르다. 밑바닥에서 시작해 마약 수출로 돈과 권력을 거머쥔 주인공 이두삼은 그가 여태껏 선보여온 대로 관객의 응원을 받는 인물과는 거리가 멀다. 개봉 전 서울 삼청동에서 만난 송강호는 “지난 10여년간 각성하고 이상을 추구하는 정의로운 소시민 역할을 연기해 왔던 터라 ‘마약왕’ 시나리오가 반가웠다”고 말했다.

 

이두삼은 실제 사건을 토대로 재가공한 캐릭터다. 그중 80년 부산에서 붙잡힌 마약업자 ‘이황순 사건’은 당시 집에 공장을 차려놓고 직접 필로폰을 제조하거나 경찰과 총격전 끝에 검거되는 등 큰 충격을 안겼던 사건이다. 송강호는 이번 영화에 대해 “마약이 주요 소재이긴 하지만 영화의 본질은 아니다. 인간이 지닌 욕망과 집착, 파멸을 그린 이야기”라고 말했다. 이어 “꿈꾸던 삶과 욕망덩어리를 양손에 쥐고 어느 쪽도 놓을 수 없게 되면서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무너질 걸 알면서도 빠져드는 게 인생의 아이러니”라고 덧붙였다.

 

감정의 진폭이 큰 역할을 소화하며 그는 그간 쌓아온 연기 공력을 총동원했다. 영화 초반 밀수에 눈을 뜨고 “일본에 뽕 팔믄 그게 바로 애국인기라”를 외치는 모습은 ‘넘버3’(1997)를 연상케 한다. “개처럼 번 돈은 정승에게 쓰는 것”이라며 검은돈으로 권력을 사들이는가 하면, “이 나라는 내가 다 먹여 살렸다 아이가”라고 자화자찬하며 관객을 쥐락펴락한다. 유신정권의 흥망성쇠에 따라 이두삼도 몰락해 가면서 광기 어린 독백을 쏟아내는 장면은 마치 한편의 모노드라마를 보는 듯한 기분이다.

 

남성 예능인들이 ‘그들만의 리그’를 벌였던 지상파 3사 연예대상에 새로운 기운이 감지되고 있다. 이영자·박나래 등의 활약이 두드러지면서 오랜만에 여성이 대상을 수상할 가능성이 커졌다. 지난해 SBS 연예대상을 ‘미운 오리 새끼’에 출연 중인 어머니들이 공동수상했지만, 이들은 비(非)예능인이었다. 지상파 연예대상에서 2001년 박경림(MBC), 2009년 이효리가 유재석과 공동대상(SBS)을 받은 이후 여성 예능인이 대상을 수상한 적은 한 번도 없다.

 

가장 관심을 받는 것은 MBC 방송연예대상(29일)이다. 대상 후보에 이영자·박나래·전현무·김구라가 올라 박경림 이후 17년 만의 여성 수상 가능성이 크다.

 

이영자는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일상을 가감 없이 보여주며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데뷔 30년 넘은 베테랑다운 예능 감각과 재치, 특히 그가 보여준 ‘휴게소 먹방’은 ‘먹방’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다. 세심한 맛 표현은 시청자들의 입맛을 다시게 했다.

 

2018년 바둑계에는 새로운 바람이 거세게 불었다. 세대교체 현상이 일어나면서 선수들의 랭킹이 크게 뒤바뀌었고, 바둑계의 숙원이었던 바둑진흥법 제정안이 통과됐다. 연초부터 사회를 뜨겁게 달군 ‘미투(Me Too)’ 열풍이 바둑계에도 불어닥쳤다. 올 한 해 바둑계 5대 뉴스를 정리했다.

 

한국 랭킹 2위 박정환(25) 9단과 9위 박영훈(33) 9단이 나란히 춘란배 결승에 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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